HOME > 커뮤니티 > 철학 에세이
 
작성일 : 15-11-06 18:06
철학 교육이란?
 글쓴이 : 박영대
조회 : 865  
   http://#철학교육 #어린이철학교육연구소  [221]
아이들의 교육 문제는 부모, 교사에게만 한정된 관심사가 아닐 것입니다. 교육은 자라나고 있는 아이들이 어떤 인재로 성장해나가게 해줄 수 있을지를 결정짓는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인재의 유무는 훗날 한 국가가 가지게 될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소 중 하나라 볼 수 있겠지요. 이러한 점을 살펴 볼 때, 교육은 국가, 사회적으로 으뜸가는 관심사라 말해도 부족함이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중요한 교육이 무엇인가에 편중되어 잘못된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이야기가 계속해서 들려옵니다. 제가 귀를 기울이게 되는 대목은, 우리 교육의 비정상이 ‘철학의 부재’로 인해 야기되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라 이야기 되고 있는 철학이란 무엇을 의미하는 걸까요? 우리는 철학이라는 학문을 두 가지 범주로 나누어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산물로써의 철학’이고, 두 번째는 철학적 사고의 근간이 되는 ‘철학함’입니다.

전자가 우리에게 익숙한 철학서에 담긴 철학자의 치밀한 논증의 결과물이라면, 후자는 의문을 품고, 그 의문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정립해보는 철학적 사고의 과정 자체를 의미하지요.

어린이 철학 교육에서 말하는 철학의 의미는 앞서 살펴본 철학의 구분 중 '후자'에 가깝습니다. 당연해 보이는 현상에 의문을 품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립해나가는 철학의 고유한 사고방식인  ‘철학함’을 익히도록 하는 것이지요.


'철학함'을 통해 모든 현상에 내재한 의미를 아이들 스스로 발견하도록 돕기 위해, 어린이 철학 교육은 또래 집단으로 이루어진 탐구공동체로 운영됩니다. 아이들은 자신들이 읽었던 책, 다른 친구의 이야기 등에서 궁금증을 발견하게 합니다. 그리고 그 궁금증 에 대한 생각을  친구와 나누어 보면서 새로운 생각, 더 합리적인 생각을 해나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 어린 철학 교육이 지향하는 목표라 말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