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커뮤니티 > 생각 나누기
 
작성일 : 17-11-07 00:04
[초등부] 『초등학교때 꼭 알아야 할 한국사 100』 / 김지유 / 발전 4학년
 글쓴이 : 김은진
조회 : 361  

역사 줄기 세우기 03과

 

삼국통일은 긍정적인가 부정적인가?

 

발전 04학년 김지유

 

신라는 당나라와 함께 여․제동맹을 맺고 백제와 고구려를 무너뜨리고 삼국통일을 하였다. 한 민족이 되었지만 고구려의 영토를 잃었다.

그렇다면 삼국통일은 긍정적일까 아니면 부정적일까? 나는 삼국통일이 긍정적이라고 본다.

 

먼저 비록 당나라의 도움을 받았으나 통일 과정 속에서 신라는 주체적으로 행동하였다. 삼국통일을 할 때 신라는 당을 막아내는 자주의식을 드러내었다.

나당 연합군을 결성했기 때문에 흔히 양국이 힘을 모아 백제와 고구려를 멸망시켰다고 생각하는데, 어디까지나 통일의 주체는 신라였다.

그리고 신라는 당의 야욕을 꺾었다.

당은 신라를 집어 삼키려고 계림도독부, 웅진 도독부, 안동도호부 등을 세웠다. 언제든지 한반도를 차지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우고 있었다. 신라는 당의 야욕을 알아차리고 당군을 몰아냈다. 당나라의 계획을 눈치채지 못했다면 한반도는 위기를 맞았을 것이다. 신라가 빨리 당의 야욕을 알고 해결했기에 삼국통일을 긍정적으로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여․제동맹은 어쩔 수 없었다.

그 당시 신라는 고구려와 동맹을 맺으려고 했다. 고구려에게 먼저 제안을 했지만 고구려는 무리한 요구를 하였다. 신라는 고구려의 거절을 받고 많은 고민을 했을 것이다. 무리한 요구고 인해 신라 최고의 외교관 김춘추는 당에게 제안할 수 밖에 없었다. 당의 도움이 있었지만 삼국을 통일하는데 역사적으로 기여했기에 나쁘다고만 할 수 없다. 신라의 입장에서는 그 당시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고 본다.

 

따라서 나는 삼국통일을 긍정적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