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커뮤니티 > 생각 나누기
 
작성일 : 18-01-12 16:07
[초등부] 특강 후기 - 6학년 인문학 특강(꿈을 찾아가는 여행) 남궁중심
 글쓴이 : 남궁중심
조회 : 376  
학생: 우다은, 최수연, 박강빈
 
우수글:  나는 누구이며,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고민해봐야 될 이유 - 최수연
 
살면서 한 번씩은 내가 누구인지, 또는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을 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런데 우리는 왜 그런 고민을 해야 할까?
 
 첫번째로 내가 누구인지 알게 되면 목적이 생기게 된다. 내가 잘하는 것이 무엇인지, 좋아하는 것은 무엇인지 생각해보면 자연스레 하고 싶은 일 즉, 꿈이 만들어진다. 꿈이나 목적이 있으면 그 꿈을 위해 하는 일이 즐겁고 행복해지며 목적을 이루었을 때의 성취감도 느낄 수 있다. 그러면 자기 자신을 자랑스럽게 여기게 되어 자신감도 붙는다.
 두번째로 목적이 있는 삶은 계획적이게 된다. 이루고 싶은 목적을 가지고 있다면 당연히 그것을 이루기 위한 계획이 있을 것이고 계획이 있다면 삶이 규칙적으로 바뀔 것이다.
 마지막으로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하다보면 과거의 일을 반성하게 된다. 미래를 고민하려면 먼저 나의 과거를 되돌아봐야 한다. 과거를 되돌아보면 그동안 내가 무엇을 잘했고 잘못했는지 반성하면서 어느것이 부족한지 보충하고 더욱 탄탄한 미래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나를 알면 목적이 생기고 목적이 있는 삶은 계획적이게 되며 미래에 대해 생각하다 보면 과거를 반성할 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나는 누구이며,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평가: 이제 초등학교를 졸업하고 중학교에 접어드는 아이들을 대상으로 나는 누구이며 앞으로 어떤 삶을 살 것이지를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특히 최근 대두되는 인공지능의 위협과 변화의 속도를 헤아릴 수 없는 미래사회에 맞서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를 고민했습니다. 불과 5일간의 수업으로 확고한 해결책을 얻기는 어렵겠지만, 본인의 인생을 스스로 개척해나갈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