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커뮤니티 > 생각 나누기
 
작성일 : 18-04-02 12:34
[초등부] 수월성 프로그램 <철학자의 사유방식으로 배우는 논증과 비판> 수업 글쓰기 - 6학년 정원석 글
 글쓴이 : 황신자
조회 : 232  

퇴계 이황의 경(敬)은 어떤 사상이며, 우리가 경의 자세로 공부를 하면 성공하게 될까?


6학년 짠반V 정원석


경은 겸손과 공경의 뜻이다. 예(禮)를 다해서 상대를 배려하고 존중한다는 의미이다. 사람은 사람답게 살아야 한다고 주장한 조선의 대유학자인 퇴계 이황의 정신을 대변하는 말이기도 하다.


그리고 경의 태도는 모든 사물이나 일을 대할 때에 공경과 존경과 경건한 마음인 것이 경의 태도를 갖추는 것이다. 예를 들면 공부를 하며 엄마의 간식을 기다릴 때 '간식이 조금 늦네, 조금 기다리자'하는 태도는 물질에 대한 욕망을 억제시키는 것인 동시에 기를 다스리는 것이다. 이것이 올바른 자세와 올바른 마음이다.


그러면 이런 퇴계 이황의 경의 자세로 공부를 하면 성공을 하게 될까? 나는 경의 자세로 공부를 하면 성공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경은 모든 사물이나 일을 대할 때 공경, 존경, 경건한 마음인 경의 태도를 갖추는 것이다. 그런데 공부를 할 때 경건한 마음으로 한다면 당연히 집중도 잘 되고 잘하게 될 것이다.


그렇지만 실력이 형편없고, 이해도 잘 못하면 아무리 경의 태도를 가지고 공부를 해도 실패하게 될 거라고 말할 수도 있다. 하지만 실력이 없으면 좋아질 때까지 공부를 해야 되고, 이해가 안된다면 이해가 되도록 읽고, 풀고, 읽고, 풀고를 반복하면 이해가 잘 될 것이다.


그런데 그런 일을 하려면 한 번에 하기가 힘들다. 아마 할 수 있다고 해도 꽤 오랜 시간이 걸릴 것 같다. 그리고 이미 친구들 사이에도 엄청난 격차가 벌어져 있을 것이다. 이럴 때 새겨둘 말이 있다. '늦었다고 생각될 때가 가장 빠른 때이다.' 인생은 많은 시간이 있다. 그러니까 아직 늦지 않았고 따라잡을 수 있다. 올바른 마음가짐으로(심성론) 마음을 수양하면(수양론) 훌륭한 성인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나는 퇴계 이황의 경의 자세로 공부하면 분명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황신자 18-04-02 12:55
 
철학자의 사상을 온전히 이해하고 그들의 사유방식을 우리의 현재 삶에 적용시켜보는 것이 사실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책을 통해 배우고 익히는 것을 게을리해서는 안되겠지? 네가 쓴 글은 책이 주는 지혜를 네 나름으로 잘 받아들였음을 충분히 보여주고 있구나. 퇴계 이황의 <경> 사상이 자칫 고리타분하고 요즘 시대와 맞지 않는다고 생각할 수도 있을텐데 오히려 너희에게 꼭 필요한 정신임을 깨우쳤으니 말이야. 앞으로 <경> 사상을 실천하는 성실한 원석이를 기대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