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커뮤니티 > 생각 나누기
 
작성일 : 19-01-15 10:55
[초등부] <2018년 겨울방학특강-"꿈을 찾아가는 여행"(5,6학년 인문학 특강)>
 글쓴이 : 권국형
조회 : 341  
  일주일 동안 5,6학년 6명이 모여 변화하는 '세상'에 대해 탐구하고, '나'에 대해 탐구함으로써 '내가 원하는 삶'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그것을 실현하는 데 필요한 능력과 직업군까지 찾아보았다. 인공지능의 발달이 가져올 많은 변화때문에 기존 세대의 지식과 직업의 상당 부분은 필요없거나 사라질 것이라는 예상 가운데 미래를 탐구해본 값진 시간이었다.

  가장 기억에 남은 것은 '격변하는 사회가 나에게 도움이 될 것인가?'로 토론해본 시간이었다. '격변하는 사회는 나에게 새로운 많은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와 '차별성 있는 기술은 이미 선점한 집단이 있으므로 기회를 얻기 어렵다'는 입장이 팽팽하게 맞선 시간이었다. 변화를 두려워하기보다 오히려 기회로 생각하고 설레임을 느끼며 필요한 역량을 생각하는 모습이 신선한 충격이었다.

   짧지만 깊은 울림이 있었던 특강이었다. 기성세대는 몰랐던 길을 가게될 아이들이다. 그들의 말처럼 격변하는 사회에서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많은 기회를 찾고, 최선을 다해 자신의 삶을 완성해가기를 기원한다.


<5학년 박선호>

삶을 살 때는 각각 사람들이 추구하는 가치가 있을 것이다. 그 중 내가 추구하는 가치는 즐거움, 지식, 우정이다.

먼저 내가 즐거움을 추구하는 이유는 모든 일을 할 때 즐거움이 없으면 흥미를 잃고 하고 싶지 않을 수 있다. 이처럼 삶이 즐겁지 않다면 삶이 행복하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난 행복하게 살기 위해 즐거움을 추구한다.

두 번째는 지식이다. 우리가 삶을 살 때는 많은 지식들이 필요하다. 우리에게 지식이 없다면 아무 것도 못할 것이다. 지식이 있으므로 생각을 하고 행동을 할 수 있다. 이러한 지식으로 우린 취직을 하고 취미를 즐기고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난 지식을 추구한다.

마지막으로 추구하고 싶은 가치는 우정이다. 우리에게 우정이 없다면 외롭고 자신 혼자만 할 수 있는 것만 할 수 있지만 친구가 있다면 혼자 못하는 것을 같이 할 수 있고 여러 활동도 같이 할 수 있다. 우리에게 친구가 있으므로 외롭지 않은 것일 수도 있다. 그래서 난 우정을 추구한다.

이러한 근거를 들어 난 즐거움, 우정, 지식을 추구한다.

 

<5학년 유은상>

내가 추구하고 싶은 가치의 1순위는 자유이다. 그 이유는 만약 자유가 없이 일제강점기 때처럼 산다면 불행할 것이다. 그래서 자유가 있다면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2순위는 새로움이다. 그 이유는 인생에서 새로운 일, 새로운 것이 없다면 밋밋한 인생에서 생을 마감할 것이다. 마지막은 바로 이다. 왜냐하면 앞에 나온 새로움 즉, 새로운 것을 해보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돈이 조금이나마 필요할 것으로 생각이 된다. 하지만 이 3가지의 가치가 너무 과하지 않고 적당히 주어지면 조화롭게 믹스가 되니까 적당량만이 필요할 것이다. 앞으로도 가치 3가지를 지키며 살고 싶다.

 

<5학년 윤현욱>

이 세상에서 많은 가치를 추구할 수 있다. 나는 이 중에서 봉사를 해가며 살고 싶다.

봉사를 하면서 살고 싶은 이유는 일단 나는 가난한 사람들이랑 힘이 약한 사람들을 도와주고 싶다. 도와주면 많이 힘들 수도 있지만 도와주면 뿌듯한 마음이 있을 수 있을 것 같다. 그리고 피해도 별로 입지 않을 것 같다.

꼭 돈이 많아야 봉사를 할 수 있을 것 같지는 않다. 돈이 별로 없어도 조금이라도 도와줄 수 있고 돈 없이 몸으로 도울 수도 있다.

봉사는 진짜 좋은 가치인 것 같고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추구하면 좋겠다. 꼭 하고 싶지 않을 수도 있지만 사람이 많을수록 쉬울 것 같다.

 

<6학년 김반야>

나는 자유를 느끼면서 살아야 된다고 생각하다. 자유를 느끼면서 살지 못하면 압박감이 많이 들 것 같다. 자유를 느끼면 나의 마음을 더 많이 내 뿜을 수 있을 것 같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 학원, 학교 다 갔다 오면 저녁인데 저녁엔 또 숙제해야지 예습해야지 정말 가끔 이게 사람 사는 건가?’라고 생각이 들 때도 있다. 그래서 자유를 많이 추구하고 싶다.

우리들은 한 번도 자유를 만끽한 적이 없으니깐 나도 한 번쯤은 모든 걸 뒤로 하고 그냥 어디로 떠났으면 좋겠다. 자유를 찾으면 내 마음도 몸도 편안해질 것 같다. 그래도 이런 인생도 뭐 나쁘진 않다. 이런 인생에서도 자유를 찾을 수 있을 거다. 그게 언제인지는 모르겠지만 분명 자유가 있을 것이다. 난 그래서 어떤 가치를 추구하며 살고 싶냐하면 자유를 느끼면서 살고 싶다.

 

<6학년 황이찬>

목표,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 없이 무턱대고 눈앞의 일만 하는 것은 무책임하다. 간디가 평화를 추구했고 슈바이처가 봉사를 추구했듯이, 나도 나만이 추구하는 가치가 있어야 한다. 따라서 나는 권력1순위로 추구하고 싶다.

권력은 듣기에 비겁하고 졸렬한 힘으로 생각될 수 있지만 이 힘을 잘 쓰면 적어도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고, 인정받으며, 무시당하지 않고 살 수 있다. 또한 이 권력을 이용해 남들도 무시당하지 않는 사회를 만들고 싶다. 사회에서 가장 무서운 것이 비난이 아니라 무시인데 무시당하며 살고 싶지는 않기에 나는 권력을 1순위로 추구한다.

또한 지식’, ‘는 나에게 권력을 가져다줄 뿐만 아니라 명예,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할 돈을 가져다준다. 따라서 지식’, ‘’, ‘권력은 나의 추구하고 싶은 가치이다.

 

<6학년 최우진>

나는 오늘 내가 추구하는 삶이 무엇인지를 알아보았다. 첫 번째로 정의, 두 번째로 권력, 세 번째로는 자유를 선택하였는데 정의가 첫 번째인 이유는 정의가 충분하면 주변 사람들이 나를 신뢰하게 되고 그러하게 되면 좀 더 사이가 가까워질 수 있어서다.

두 번째로는 권력을 선택했는데 자신이 돈을 조금 더 받고 싶으면 사람들을 시켜서 해야 되는데 권력이 있으면 그렇게 할 수 있고, 다른 사람들을 도와줄 때도 권력을 이용해 돈을 벌고 그 다음에는 번 돈을 생활이 어려운 사람들에게 나눠주는 게 권력을 이용해서 도와주고 벌수도 있기때무에 선택하였다.

마지막으로 자유를 선택하였는데 자유가 좋은 이유는 자신이 원하는 게 있어도 하고 싶은 게 있어도 자유가 없으면 실천에 옮기지 못한다. 그리고 자유가 있지 않으면 틀에 박혀 있어 많은 것을 체험하지 못하는데 그러면 답답할 것 같기 때문이다.

내가 큰돈을 벌면 더 좋겠지만 하지만 적은 돈으로도 행복할 수 있다는 걸 알았다.

나는 정의를 첫 번째로 선택하였는데 생각해보니 어제 성격검사에서도 정의로움이 나왔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