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커뮤니티 > 생각 나누기
 
작성일 : 19-08-14 17:42
[초등부] 2019 여름 4학년 <과학탐구토론> 후기
 글쓴이 : 박흥택
조회 : 51  

왜 문제인가? 과학적으로 해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과학탐구토론>은 애초에 5,6학년을 위해서 준비한 특강이었습니다. 하지만 특강상담을 하면서 4학년 중에서도 과학에 관심이 있는 아이들이 많아서 4학년도 수강 가능한 것으로 개방하였지요. 초등학교에서는 매년 4월 과학의 달을 맞이하여 5,6학년을 대상으로 과학탐구토론대회를 실시합니다. 대회주제는 대회 당일에 발표를 하기에 기출주제나 예상주제로 준비를 합니다. 이번 특강에서는 이들 중에서 철학적 탐구로 적합한 5개 주제를 엄선하였습니다.

 

과학탐구는 크게 두 부분으로 진행했습니다. <과학적 분석><과학적 해결>입니다. 과학적 분석은 해당 주제의 개념을 살펴보고, 예상되는 문제와 그 원인을 찾아냅니다. 과학적 해결은 예상되는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 그 원인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해결에서 과학적이라는 것은 법으로 해결하거나 인식을 바꾸어 해결한다는 것을 배제합니다. 5일 간 다루었던 다섯 가지 주제(인공지능 맞춤아기 플라스틱 GMO 미세먼지) 중에서 맞춤아기만 찬반토론을 진행했고, 나머지 네 가지는 과학적 분석과 과학적 해결의 방법을 탐구하였습니다.

 

처음 접해 보는 주제들도 있었기에 개념을 이해하는 데 시간을 많이 할애하기도 했습니다. 예를 들면, ‘맞춤아기에서 대상이 되는 배아8주까지 상태로 입천장이 생성되는 시기를 말합니다. 과학탐구의 백미는 창의적인 해결방법입니다. 엉뚱해 보일수도 있지만 아이들만의 톡톡 튀는 발상이 필요한 대목입니다. 그리고 토론은 그 발상의 문제점들을 따져보는 것이지요. 6명의 아이들이 각자 서로 다른 한 가지 이상의 좋은 생각을 찾고자 부단히 노력했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한다는 것인지 설명하다가 웃음을 주기도 했고, 답답함을 호소하기도 했습니다. 혼자 생각할 때는 괜찮아 보였는데 막상 얘기하다보니 별것 아닌 것이 된 경우도 있습니다.

 

5일 간의 과학적 탐구활동을 통해서 과학적으로 탐구하고 해결하는 방법을 경험하였습니다. 일상생활에서 만나는 과학적 문제들에 대해서도 그 해결을 과학적으로 고민해 보면 더욱 좋을 것입니다.

 

다음은 넷째 날 ‘GMO(유전자조작식품)’에 대해서 쓴 조윤서의 글입니다.

 

<과학적 분석>

1. GMO란 유전자 변형체이다. Genetically Modified Organism의 약자이기도 하다. 유전자 변형 방법은 모두 2가지이다. 첫 번째는 필요한 유전자를 넣는 것이고, 두 번째는 필요없는 유전자를 빼는 것이다.

 

2. GMO의 문제 및 원인

GMO는 생명을 위협한다. GMO 슈퍼연어가 키우는 곳을 탈출해서 자연연어와 같이 살게 되면, 슈퍼연어가 먹이를 너무 많이 먹어 자연연어가 먹을 것이 부족해서 살 수 없게 된다.

GMO 옥수수를 실험용 쥐에게 먹였더니 종양이 2~3배 더 커졌다. GMO 식품을 먹게 되면 암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

 

<과학적 해결>

1. 농산물을 키울 공간이 부족하다. 그래서 요즘 농산물이 부족하다. 부족한 공간 대신 아파트 옥상에 조금씩 농산물을 심게 되면, 농산물을 키울 공간이 늘어날 것이다. 옥상에 농산물을 키우게 되면 농산물이 햇빛과 물을 많이 받게 된다. 이렇게 아파트 옥상에 조금씩이라도 농산물을 키우게 되면 GMO를 쓰는 것보다 식물이 건강해 질 것이다.

 

2. 요즘은 새나 벌레들이 농산물을 많이 먹는다. 그래서 과학자들이 새나 벌레가 싫어하는 소리를 발견했다. 새는 싫어하지만 사람은 들을 수 없기 때문에 새를 쫓아내기에 좋다. 그래서 농산물 옆에 그 소리를 틀어 놓으면 새가 오지 않을 것이다. 그러면 농산물을 새나 벌레가 먹지 않을 수 있다.

 

3. 전에는 마늘을 너무 많이 생산해서 마늘을 버리는 일이 생겼다. 식량을 버리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식량을 버리지 않으려면 생산 계획을 세워야 한다. 생산 계획을 세우면 식량을 얼마나 키워야 하는지 알 수 있다. 그러면 버리는 식량이 줄어들 것이다.

 

 

[철학교사] 해결방법은 GMO가 필요한가? 식량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그 문제를 GMO가 아닌 다른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을까? 어떤 방법이 가능할까?”에 대해서 썼습니다. 수업시간에 나누었던 방법들을 정리하여 자신의 것으로는 만들었으나, 새로운 자신만의 방법을 제시했다면 더 좋았겠지요.